아기 이유식이란?
모유나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12개월이 지나면 밥과 반찬을 먹어야 합니다. 밥과 반찬인 고형식을 먹기 위해서는 서서히 단계적으로 준비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 시간에 먹는 것을 이유식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밥을 먹기 위해서 준비하는 기간에 먹는 음식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아기 이유식은 언제부터?
아기는 4~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면 됩니다. 모유는 먹는 아기들은 6개월부터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4개월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아이가 같은 시기에 시작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의 영양 상태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니 아이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시작했다고 해서 원래 먹던 모유나 분유를 바로 중단하여서는 안 됩니다. 이유식은 고형식을 먹기 위한 연습이지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다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4개월 이전에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아직 미숙한 아기의 장에 무리가 가게 되니 4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좋고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아기들은 6개월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있는 아기들이 이유식을 빨리하게 되면 알레르기나 아토피가 더욱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유식의 시기는 다 다를 수 있으니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이유식 하기
모유나 분유를 먹던 아기가 이유식을 잘 먹으면 좋지만 처음 해보는 경험이 아기에게는 낯설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기에게 이유식을 할 때 너무 강요하거나 무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을 먹일 때는 모유나 분유를 먹기 전에 먹이는 것이 좋고 모유나 분유를 숟가락으로 한 스푼 준 뒤 이유식을 한 스푼 씩 번갈아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 이유식을 먹는 아기들은 이유식을 혀로 밀거나 얼굴을 찡그리거나 뱉기도 합니다. 처음 입으로 무언가를 먹은 아기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유식이 싫어서가 아니라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일시적으로 보이는 모습이니 아기가 거부하지 않는다면 계속 먹여도 좋습니다. 몇몇 아기들은 이유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아기에게 억지로 입을 벌려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 이유식은 영양공급의 부분도 있지만 고형식을 먹기 위한 연습이고 식사 습관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거부한다면 엄마가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 아기가 흥미를 가지도록 합니다. 사과를 갈아 먹이거나 쌀죽을 스푼 끝에 아주 적은 양만 묻혀 살짝 맛을 보게 합니다. 그래도 계속 거부한다면 1~2주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도록 합니다. 서두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천천히 꾸준히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재료를 첨가할 때는 3~4일 간격을 두어 첨가합니다. 아기에게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고 있다면 3~4일 간격을 통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 첨가하는 재료는 꼭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를 확인하시면서 먹이셔야 합니다. 혹시 아기가 어떤 재료에 알레르기를 일으킨다면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아닐 경우에 먹던 것을 중단한 후 1~3개 은 먹이지 마시고 그 후에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 걱정된다면 12개월 이후에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가 어릴 때 알레르기를 일으킨 음식이라도 시간이 지난 아기가 크면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너무 심한 알레르기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의 양은 처음의 시작은 티스푼으로 하나 정도의 소량을 먹이고 별문제가 없으면 2 티스푼 정도를 먹입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며 천천히 양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아기가 잘 먹는다고 해서 양을 갑자기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유식이 늦은 아기라도 갑자기 많이 먹이기보다는 계획을 세워 조금 빠르게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4~6개월에는 유동식으로 물기가 많아야 합니다. 수 푼을 기울이면 떨어지는 정도이고 쌀 1에 물 10 비율인 10배 죽으로 만들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에는 마요네즈 정도의 묽기나 으깬 것을 주어야 합니다. 밥을 으깨어 덩어리가 있는 죽을 먹이도록 합니다. 7~10개월에는 재료를 다져서 먹이거나 밥알이 으깨서 주지만 밥알이 좀 더 보이는 것으로 주어야 합니다. 12개월부터는 진밥이나 된죽을 먹입니다. 이유시는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6~9개월 사이의 아기는 아침 점심 저녁 세끼의 식사 시간에 대한 흐름을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에 간식을 주는 식으로 식사 시간을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의 정함 없이 간식이나 식사를 따라다니며 먹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9개월경 하루 세끼 이유식을 주다 보며 아기가 배고플 수도 있기 때문에 끼니 사이에 두 번에 간식을 주도록 합니다. 모든 아기의 먹는 양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엄마는 아기가 많이 먹기를 바라지만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거나 간식을 줄 때는 아기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 이유식을 할 때 음식 시작 시기
4~6개월
쌀죽
과일-오렌지와 귤은 6~9개월 이후, 딸기와 토마토는 돌 이후
야채-시금치, 당근, 배추는 6개월 이후
6개월
소고기-다져서 기름이 없는 살코기 부분으로
닭고기-소고기보다 먼저 먹이기 좋습니다.
6~12개월
계란 노른자만-계란은 알레르기가 잘 일어나는 음식입니다. 계란은 완전히 익혀서 먹이고 흰자는 돌이 지나서 먹이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는 두 돌 이후부터 먹이도록 합니다.
밀가루-알레르기가 있다면 돌 지나서
7개월
두부-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시 돌 이후에 먹이도록 합니다.
옥수수-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으면 돌 지나서
9개월
생선-참치 같은 큰 생선이나 민물고기는 제외 알레르기가 있으면 2~3세부터
돌 이후
생우유 / 꿀
'육아 일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 이유식 식단 레시피 (0) | 2023.07.11 |
---|---|
아기돌보기(7개월~24개월) (0) | 2023.06.17 |
아기 돌보기 (1개월~6개월) (0) | 2023.06.07 |
신생아 돌보기 (신생아 모유먹이기, 신생아 분유 먹이기) (0) | 2023.06.03 |